자동 로그아웃 안내

일정시간 동안 포털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되었습니다.

정보제공 상세
정보제공
제목
환자 참여 캠페인 '나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!' 안전한 치료를 위해 지켜야 할 수칙
등록일 2020.05.20.
구분 환자안전 정보제공
내용
안전한 의료환경을 만들기 위해 환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내용입니다.
KOPS InformationNo.PSI_2020001 게시일 2020-05-20(수)| 환자 참여 캠페인 Peak PAD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알림다 나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!안전한 치료를 위해 지켜야 할 수칙 빠른 치유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하고 올바른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. 이를 위해 의사에게 자신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알리고 궁금한 부분은 확인하는 등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다음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정확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. 내가 먹을 약은 내가 챙긴다! |○ 진료 전 챙겨가야 할 것- 복용 중인 모든 의약품과 보조제 - 처방받은 의약품 봉투 또는 조제내역서 진료 중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할 내용 - 의사의 처방 하에 현재 먹고 있는 모든 의약품 - 처방 없이 구입해서 먹고 있는 영양제나 한약 - 알레르기가 있는 의약품이나 음식 진료 후 확인해야 할 내용 - 특정 의약품에 대한 모든 알레르기와 부작용 - 처방전 확인 : 본인 이름, 생년월일 또는 주민등록번호, 의약품 명 등 담당의사와 약사에게 다음의 의약품과 관련된 사항 반드시 확인하기 1) 의약품의 효능은 무엇입니까? 2) 의약품의 복용 용량과 복용 기간은 어떻게 됩니까? - 의약품을 몇 알씩 하루에 몇 번 먹는지,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물어 보세요. | 이해하기 어렵다면 다시 요청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안내문을 요청하세요. | - 물약(시럽)의 경우 정확한 용량을 측정할 수 있는 컵, 스푼, 병이 있는지 확인하여 없다면 약사에게 요청하세요. 3) 발생 가능한 부작용은 무엇입니까? 부작용 발생 시 조치방안은? | - 부작용에 대해 알고 있으면, 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. 4) 다른 의약품이나 보조제와 함께 복용해도 안전한가요?5) 의약품을 복용하는 동안 주의해야할 음식 또는 활동(운동)은 무엇입니까? : 6)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본인의 의약품이 맞는지 확인하세요.0 보건복지부보건복지부KOPS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ARS 의료기관평가인증원KOLI 의료기관평가인증원 HAKOREA PATIENT SAFETY REPORTING & LEARNING SYSTEM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※ 위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(1/2)
나의 안전을 위해 협조하고 확인하세요!정확한 환자 확인하기 - 진찰, 검사, 투약, 수술 등 모든 진료 행위 전 정확한 환자확인은 환자안전을 위해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. 물어볼 때마다 자신의 이름을 정확하게 말씀해 주세요. 감염예방을 위한 손씻기 실천하기 - 손씻기는 병원의 감염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.의료기관 종사자 및 환자 모두 철저하게 손씻기를 실천해야 합니다. 퇴원 후 의약품 복용과 주의사항 확인하기 - 퇴원 시 처방받은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정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. - 향후 진료 일정을 확인하고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는 시기를 확인합니다. - 퇴원 후 집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(주의사항, 의약품 복용법 등)에 대해 병원에서 알려주는 것을 잘 실천합니다.- 입원하기 전에 복용했던 의약품을 언제부터 먹어야 하는지 확인합니다. ○ 수술 관련 정보 확인하기 | - 수술을 받는 경우, 수술부위, 수술 전 주의사항, 수술 후 합병증 등 수술 관련 정보에 대해 수술 담당의사에게 확인합니다.꼼꼼하게 준비하고 체크하세요!나의 담당의사의 이름 확인하기 : - 만약 건강상의 문제가 많거나 병원에 입원해 있는 경우 특히 중요합니다.의사, 간호사, 약사에게 얘기해야 할 중요한 정보 메모하기 - 모든 보건의료인이 당신의 질병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. 담당의사의 의학적 판단에 따른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으세요. - 어떤 검사나 치료가 왜 필요한 것인지,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정확하게 확인하세요.치료와 관련하여 궁금하거나 걱정되는 부분에 대해 물어보기 ○ 검사 한 후에는 언제 어떻게 결과를 알 수 있는지 물어보기나의 질병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믿을만한 인터넷 주소와 자료 추천받기참고자료 : AHRQ(Agencyfor Health care Research and Quality)에서 발간한 20Tips To Help Prevent Medical Errors를 번역 및 일부 수정하였습니다.https://www.ahrq.gov/patients-consumers/care-planning/errors/20tips/index.html)| 함께 보고하고 함께 보호받는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, KOPS |안전한 의료환경을 만들기 위해 환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안전한 치료를 위해 지켜야 할 수칙 환자 참여 캠페인 리플릿을 | 함께 배포하오니 적극적인 활용을 부탁드립니다.(첨부파일 참고)보건복지부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KOLL | 의료기관평가인증원 HAKOREA PATIENT SAFETY REPORTING & LEARNING SYSTEM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※ 위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(2/2)
본문 PDF
기타자료